aSSIST 경영대학원(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 김태현)은 한국소매틱스인스티튜브(KSI, 대표 김정명) 주최로 국내 최초 ‘소매틱(somatics) 포럼’을 7월 23일부터 이틀간 온, 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소매틱스는 미국 철학자이자 소매틱 교육자인 토마스 하나(Thomas Hanna)가 제창한 몸을 돌보는 과학이자 치유 시스템이다. 배우 유아인이 최근 한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에서 올바른 호흡법과 신체 이완을 통해 몸의 긴장을 푸는 알렉산더테크닉을 소개하면서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이번 포럼 주제는 ‘몸을 잊은 그대에게’로, 포럼에는 1989년 소매틱스가 국내에 소개된 이후 확산과 연구를 주도해온 KSI 김정명 대표를 비롯해 ‘몸의 혁명’의 주역들이 대부분 참여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aSSIST 경영대학원 석좌교수도 역임 중이다.
김정명 교수는 “팬데믹 같은 재난은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몸과 마음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어 과도한 마음 중심 사고에서 벗어나 몸 안에서 몸과 마음을 통합하는 명상수련과 웰빙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몸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과 몸의 감각을 깨우는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소매틱 포럼 사전 등록은 19일까지 가능하며 등록비는 2만원(온, 오프라인 동일)이다. 참석 희망자는 구글의 등록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더 자세한 사항은 포럼 운영위원회에 문의하면 된다.